시작하기 전에, 몇가지만 짚고 넘어가입시더~

  • MS Windows 7 64-bit SP1 에서 작성된 글입니다.
    즉, 다른 윈도우에서는 해 보지 않았다는 거지요. 
    그러나 Windows 7 이면 별 무리 없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 오늘 이 글을 작성하기 위해 처음해보는 겁니다.
    그래서 주절주절 글이 길기도 하고, 중구난방()입니다. ㅠㅠ 
    초보자는 그냥 따라하시면 되구요, 고수님들은 혹시 있을 잘못을 지적해주시면 됩니다. 

요즘의 윈도우는 참 많은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윈도우라는 운영체제가 처음 나올때와 비교하면 그야 말로 엄청나지요. 그래도 모든 사람의 요구를 충족시키기엔 많이 모자랍니다. 
그래서 '유틸리티'라는 분류 속에는 바닷가 모래알만큼이나 많은 프로그램이 들어있지요. 그 중에 많은 수의 유틸리티 프로그램은 윈도우의 모자란 부분을 채우기 위해 만들어진 것입니다. 

여기에 작성된 내용에 해당하는 프로그램도 있을겁니다. 이미 사용하시는 분도 계시겠죠?

하지만, 윈도우에 포함된 기능만으로 작업을 하면 제일 좋은게, 안전하고 오류에서 좀 더 자유롭다는 겁니다.
이미 윈도우가 나오기 전에 수많은 테스트를 거쳤을꺼고, 검증되었을테니까요.
다른 유틸리티 프로그램들이 안전하지 않고, 오류가 많다는 뜻은 아닙니다.

쓸데없는 소리가 길어졌습니다. ^_^ 

컴맹에 가까운 제가 어디선가 윈도우를 사용하다보면, 쓸데없는 파일들이 쌓여간다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하드값이 치솟고 있는 요즘, 새발의 피만큼의 공간이라도 확보를 하고 싶어집니다.
그런데 컴맹이 함부로 파일을 지우다가는 엄청난 재앙을 맞이할것 같아 이리저리 알아보니 인터넷의 바다에는 이런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프로그램이 바닷가 모래알만큼이나 많다는걸 알게 되지요.

너무 많아 ~ 

이렇게 많은 프로그램중에 좋다는걸 어케 찾냐? 절망을 하려는 찰나, 윈도우 기본 프로그램중에 "디스크 정리"라는 프로그램이 있다는걸 알게 됩니다.


오호!! 윈도우에 포함되어 있는 것이니 알아서 잘 지워주겠구나....덩실덩실 춤이라고 추고 싶어집니다.
뭔가 대단한걸 알게 된것 같습니다.

사용법을 익혀 사용을 해보니 좋습니다.
그런데 매번 실행시켜 사용하다보니 번거롭습니다. 네...네...네...게을러지는거지요.
정해진 시간에 알아서 디스크정리를 해주면 얼마나 좋을까??? 
그러다 갑자기 머리 속에 떠오르는게 있습니다.
어디선가 봤던 내용. 윈도우에 특정 작업을 자동으로 해주는 기능이 있다더라....오호~ 
목마른 놈이 우물 파는 법  내가 한번 파보리라~~ 


이하, 제가 삽질한 순서대로 글을 적으려니 내용이 아주 산만해질것 같아 나름 정리해서 올려보겠습니다.

뭐 그렇다고 별로 달라지진 않겠지만 


특정 작업을 자동으로 해주는 기능은 윈도우 7 에서는 "작업 스케줄러"라고 합니다.

빨간 화살표를 유의해서 보시면 어디서 찾아야 되는지 금방 아실겁니다.

시작-모든 프로그램-보조프로그램-시스템도구에 보시면 있습니다.

작업스케줄러를 벌써 실행해보신 분도 계시는군요. 후후후
그런데 그 전에 알아야 될 것과 해야 될 것이 있습니다.
디스크정리 프로그램을 "명령줄 도구(
command-line switches)" 이용해서 실행시키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세히 설명을 하자면, 제가 잘 모르기도 하거니와   글이 너무 길어지니 일단 하는 방법 위주로 이야기 하겠습니다.
일단 무조건 따라 해주세요.

먼저, 디스크 정리를 명령줄 도구를 이용해서 사용하려면 정확한 프로그램 이름을 알아야 합니다.

위 그림과 같이 시스템도구에 들어가면 "디스크정리"가 있습니다.
거기서 디스크 정리를 선택 - 오른쪽 클릭 - 속성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뜰겁니다.


형광펜으로 표시해둔 내용을 잘 기억하세요. windows - system32 라는 폴더 안에 디스크정리가 cleanmgr.exe 라는 이름으로 들어있다는 뜻입니다.

그림 재활용 ^_^;;


빨간 화살표 말고, 초록색을 둘러싼 곳에 'cmd'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엔터.


이거 첨 보시는 분도 계실듯


이제 여기서 디스크정리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봅시다.


저 위에서 디스크 정리 프로그램 이름 기억하라고 했지요? cleanmgr 을 입력해서 엔터키를 쳐주세요.
디스크정리 프로그램이 실행되면서, 드라이브를 고르는 창이 뜰겁니다.
그냥 테스트삼아 해본거니 일단 종료하시구요.

자~ 다시 시커먼 화면에서 cleanmgr /sageset:1 이라고 입력을 하시고 엔터!
(set을 굵고 빨간색으로 표시한거 주목하시구요. 나중의 설명을 위해 표시한것입니다.)
 


좀 있으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위에 보시면 디스크 정리 설정이라고 되어 있죠? 네...이제 앞으로 자동으로 디스크정리할때 어떤걸 정리하겠다고 설정하는 곳입니다. 오른쪽의 파란색 표시의 스크롤을 움직여 다른 항목을 보실 수도 있습니다.
지금은 '임시 인터넷 파일'과 아래 그림에서 보는것 처럼 '임시 파일'만 정리하는걸로 설정하겠습니다.

설정이 끝나면 확인 눌러주시고요.

이제는 자동스케줄러로 넘어가도 됩니다.

하지만 위에서 한 작업이 좀 궁금하지 않으세요?궁금하지 않으시면 건너뛰어 저 밑에 자동스케줄러로 바로 가셔도 됩니다.

cleanmgr /sageset:1 
설명을 좀 하고 가겠습니다. 
  • /sageset:1   ← 설정한 내용을 1번이라고 정하겠다는 뜻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2번이라는 설정이 있을수도 있고 3번,4번.....65535번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0번도 되요. ^_^  한마디로 0번부터 65535번까지 아무 숫자를 넣어도 된다는 뜻입니다. 
    왜 이런게 필요하냐면, 오늘은 "임시파일"만 정리하고 싶고, 내일은 "휴지통"과 "인터넷 임시 파일"만 정리하고 싶을때도 있을 수 있지요?  그럼 /sageset:1 을 입력해서 임시파일만 정리하는걸로 설정하고, 다시 /seageset:2 을 입력해서 휴지통과 인터넷 임시파일만 정리하는 걸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아직은 조금 이해가 안되시는 부분도 있을꺼라 생각됩니다. 아래의 스케줄러 설명을 하고 나서 좀 더 설명하겠습니다.
끝까지 보시면 이해가 되실꺼여요.
(글 작성자가 글재주가 없는터라 정말 이해하실 수 있게 설명이 가능할까? 
) 

자동스케줄러 프로그램을 꺼내봅니다. 위치는 저 위에서 설명했으니 찾으실 수 있죠?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일겁니다. 이제 우리가 원하는 새끼줄을 한번 꼬아봅시다.  (새끼줄 = 스케줄)
이 프로그램에서는 쉽게 만들 수 있게 마법사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른쪽에 보이는 "기본 작업 만들기"를 선택합니다.




마법사의 첫번째 순서, 작업 이름 정하기 입니다. 저는 위에 보이는 것처럼 정했습니다만, 원하시는 이름을 따로 입력하셔도 됩니다. 설명부분에는 이 작업의 내용 등등 나중에 알 수 있게끔 말 그대로 설명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지금은 그냥 넘어가도 나중에 수정이 가능합니다.)

 


다음 순서는 언제 작업을 할꺼냐? 물어보는거죠? 나와있는 항목중에 원하시는 걸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는 일단 "매일"하는 걸로...ㅎㅎㅎ
다음으로 가보입시더~~
 


매일 작업을 하는데 언제 할래? 물어보죠? 역시 원하시는 시간대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표시된 부분을 클릭하셔서 직접 입력하셔도 되고, 옆에 있는 ▲▼ 을 눌러 조정하셔도 됩니다. 
 (위에 언제 할래? 물어보는 곳에서 "컴퓨터 시작시"나 "로그온할 때"를 선택하셨다면 시간 물어보는 단계는 그냥 넘어가겠죠?)

- 전 안해봐서 모름...이런 무책임한 작성자 같으니라고 




여기선 프로그램 시작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우리는 지금 디스크 정리 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해 이러고 있는거니깐요. ^_^ 나중에 스케줄러를 이용해서 메일 보내기등등 하고 싶으실때는 다른 걸 선택하시면 되겠죠?




이 단계에 처음 오면 형광펜으로 표시된 부분이 비어있습니다.
작업을 할 프로그램을 적어주면 됩니다. 이미 프로그램 이름을 알고 있으니 cleanmgr 이라고만 적어주셔도 되구요, 모를때는 파란색표시가 된 찾아보기로 찾으셔도 됩니다.
(형광펜으로 표시된 부분에는 폴더명까지 다 나와있는데, 이건 제가 "찾아보기"로 지정을 해서 그런겁니다.)

인수 추가 부분(빨간 화살표)에 못 보던게 나왔지요?

/d c: /sagerun:1
 
뜻은 C드라이브만 디스크정리를 하는데 1번 설정대로 작업을 하라는 겁니다.
우리가 저 위에 시커먼 화면의 cmd에서 /sageset:1이라고 지정했지요? 그 설정대로 작업을 하는 겁니다.
만약 sageset:2번이라고 하셨다면 sagerun:2이라고 하셔야 설정대로 작업을 합니다.

위에서 sageset에 대해 이야기를 할때 예를 든,

오늘은  "임시파일"만 정리하고, 내일은 "인터넷 임시파일"과 "휴지통"만 정리하고 싶다고 설정을 각각 1번과 2번에 설정했다면, 스케줄 작업을 두 개를 만들면서 하나는 오늘 날짜로 정하고 인수 추가 부분에 /sagerun:1 , 다른 하나는 내일로 정하고 인수 추가 부분에 /sagerun:2를 입력해놓으면 정해진 시간에 각각 원하는 작업을 하게 되는 겁니다.

/d c: 는 드라이브를 지정하는 인수입니다.
이렇게 지정하지 않으면 무조건 모든 하드디스크를 정리합니다.  

위 예에서 조금 추가를 해볼까요?
오늘은 C드라이브에서 "임시 파일"을 정리하고, 내일은 C드라이브와 D드라이브에서 "인터넷 임시파일"과 "휴지통"을 정리하고 싶다. 이미 정리 항목에 관한건 1번과 2번에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그러니 스케줄 작업을 만들때 하나는 인수 추가 부분에 /d c: /sagerun:1 이라고 입력하시고,
다른 하나는 /d c: d: /sagerun:2 이라고 입력하시면 각각의 스케줄은 정해진 시간에 다른 설정과 드라이브에서 작동을 합니다.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에게는 좀 어려운 내용일수도 있겠군요.
제가 글재주가 부족해서 그런거니 혹시 이해가 안되시더라도 너무 자책하진 마십시요. 제가 못나서 그런겁니다. 
그저, 직접 이리저리 해보시라는 말밖에.....몇번 시행착오를 하시면 이해가 될겁니다.

인수를 잘못넣는다고 컴퓨터에 탈이 나거나 하진 않습니다. 그냥 디스크정리가 작동을 안할 뿐이죠. 아님 원하지 않은 작업을 하든가....크게 걱정안하셔도 되는건 확실합니다. 일단 부딪쳐 보십시요.

 아래는 저 위에서 "찾아보기"를 눌렀을때 나오는 화면입니다.


system32 폴더안에 있는 디스크정리 프로그램을 찾아 들어간 화면입니다.

빨간줄처럼 선택해서 열기 누르셔도 되고, 화살표 부분에 직접 이름을 입력하고  열기 누르셔도 됩니다.

 



저 위에서 인수까지 입력하고 "다음" 누르면 나오는 화면입니다.
지금까지 설정한 스케줄 내용을 간단히 보여주고 있지요. "마침"을 누르면 하나의 스케줄이 완성되는 겁니다.

 


위에서 작업을 마치면 보이는 화면입니다.
왼쪽의 빨간 화살표가 가르키는 부분은 선택하면 중간 화면에 빨간줄로 표시된 것처럼 스케줄이 지정된걸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지정된 내용의 확인은 아래 파란원으로 표시한 각 탭을 눌러보면 알 수 있구요, 만약 삭제를 하고 싶으면 오른쪽에 빨간 X표 보이지요? 누르면 삭제입니다.
그 위의 속성을 누르면 작업 내용을 변경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따라 오신다고 고생하셨습니다. ^_^
자세히 보면 별 내용 없습니다. 그저 그림만 많고, 쓸데없이 주절주절한게 많아서 많아 보일뿐이지요
괜히 복잡해 보이고...
 
죄송하지만, 모자란 부분은 검색을 해보시면 저보다 글 잘 적는 분들의 글을 발견하실 수 있을겁니다.
 
여기까지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