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검색을 해보면 μtorrent의 설치와 사용법등은 차고넘칠만큼 많이 소개가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제 주위에 몇몇분들은 곧 돌아가셔도 - 라고 읽고 '죽어도' 라고 해석 - 못하겠답니다. 해보지도 않고 어렵답니다. 그 많은 글 중에 좀 쉽다고 느껴지는 글을  골라 무작정 따라 해보고, 안되거나 모르는거 물어보면 얼마나 좋습니까?
애들 같음 몇대 쥐어박아가며 가르치겠구만...

그래서 가르치는데 재주가 없는 제가 한번 팔을 걷어부쳐봅니다.
어르신들 눈높이에 최대한 맞춰해보겠습니다만 이게 쉬운게 아니란거 압니다. 눈높이가 다 다르니깐요. ㅋㅋㅋ
그래도 이렇게라도 글을 만들어 놓고, 안되는 부분만 설명하면 그나마 쉽지 않겠습니까?

에휴~
잡소리 그만하고 일단 시작합니다.


위에 있는 파일을 다운 받습니다. (그냥 클릭하시면 다운됩니다.)
다운 받은 파일을 더블클릭하시면 설치를 시작합니다.


1. 설치


언어를 선택하라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한글이 선택이 될겁니다. 그냥 "OK"누릅니다.
 

다음을 눌러라고 하지요? 그냥 시키는 대로 하시면 됩니다.



경고랍니다. 뭔 소리인지 모릅니다. 그냥 '다음' 누릅니다.



쿠쿠쿠...동의해줍니다.



설치 경로 기억해두시면 좋습니다. '다음' 누르세요




빨간 화살표로 표시된 체크는 해제해주세요. 안 그러면 컴퓨터 켤때마다 토렌트가 시작합니다.
그래도 상관없다 하시면 그냥 놔두시고요....ㅎㅎㅎ

체크 해제한 모습이지요.

너무 친절하다. 이렇게까지 보여주다니 ㅎㅎㅎ


빨간 화살표가 가르키는 체크, 반드시 해제해주세요. 쓸데없는게 설치되는데 나중에 따로 제거하려면 엄청난 고생을 합니다. 전혀 필요없으니 꼭 해제해주세요.

빨간 타원에 표시된것처럼 하시고 노란 설치를 눌러주세요.



설치는 끝났습니다.
끝나고 프로그램이 실행이 되는데, 위와 같은 창이 뜰때도 있고, 안 뜰때도 있을겁니다.
위와 같은 창이 뜨면 "이 버전에서는 항상 업데이트를 확인합니다" 앞에 있는 체크를 해제하고 "아니오"를 눌러주세요.

지금 설치한 뮤토렌트 프로그램의 버전은 2.0.4버전입니다.
좀 오래되긴 했지만, 사용상엔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이 토렌트프로그램은 최신버전이 꼭 좋은건 아닙니다. 자세한건 저도 모릅니다만, 제가 사용해봐도 그렇고 다른 사람들 이야기도 그렇더군요.
http://www.utorrent.com/intl/ko/help
여기 가보시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운도 받을 수 있는데 현재 3.0 버전이 다운됩니다.


2. 설정
설정은 처음에는 몇가지 할거 없습니다.  아예 안하고 넘어가셔도 됩니다.
 
 
위 설치부터 따라오셨다면 지금 μtorrent 프로그램이 실행되어 있을겁니다.
실행되어 있는지 확인은


윈도우 XP라면 아래의 작업표시줄에 화살표가 가르키는 것처럼 보이실겁니다. 저 μ아이콘이 안보인다면 μtorrent를 실행하시면 됩니다.







윈도우 7은 노란 화살표가 가르키는 부분을 클릭하면 됩니다.

역시 μ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시면 되구요.




μ아이콘을 오른쪽 클릭하면 보이는 메뉴들입니다. 나중에 얼마나 다운을 받았는지? 혹은 다른걸 확인하고 싶으실때 위에 보이는 메뉴중에 젤 위에 있는 "μtorrent숨기기/보이기" 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아니면 μ아이콘을 더블클릭 하셔도 되구요

설정 들어갑니다.

분홍타원으로 표시된 메뉴 "옵션"을 누릅니다.




메뉴 "옵션"을 눌러 위에 있는 "설정"을 선택하시면 아래와 같은 창이 열립니다.
 


파란 화살표의 "일반"을 선택, 빨간 화살표의 체크를 해제해주세요. 안 그러면 μtorrent 프로그램 실행할때마다 업데이트 하라고 귀찮게 합니다.


 μtorrent를 설치하면 기본적으로 다운된 파일이 들어가는 폴더는 정해져 있습니다. 
 
그 폴더를 그대로 두고 사용해도 됩니다.
지금부터 이야기하는 설정은 원하는 폴더를 따로 지정해서 거기에 다운을 받고 싶을때의 내용입니다.
  

아무런 설정없이 사용하시면 기본적으로 다운된 파일이 있는 곳은

XP의 경우는 내 문서 - Downloads 폴더 입니다. 
(c:\Documents and Settings\사용자계정\My Documents\Downloads)


윈도우 7의 경우는  c:\사용자\사용자계정\다운로드 입니다.

 "사용자계정" 부분은 컴퓨터마다 다 다릅니다.


위에서도 잠깐 이야기 했지만, 다운 받은 파일을 따로 폴더를 만들어 관리하고자 할때 필요한 설정입니다.
파란 화살표의 "디렉토리[각주:1]"를 선택하고 1번빨간 타원에 있는 칸에 체크를 해주세요.
그러고 2번빨간타원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저 위에서 글을 "펼쳐보기"하셨다면 보셨던 창이지요?
따로 폴더를 만드셔도 되고, 있던 폴더를 선택하셔도 됩니다.

3번과 4번 파란원도 위와 같이 하시면 됩니다만, 죄송하게도 1번,2번 설정과 정확히 어떻게 다른지 모릅니다.
저는 그냥 같은 폴더로 지정해놓고 사용합니다.

짐작하기론, 다운받는 동안의 파일은 1번,2번 지정된 곳에 있다가 다운이 완료되면 3번,4번에서 지정된 폴더로 이동하는것 같습니다. 다운 완료된 파일이 최종적으로 있는 곳이 3번,4번에서 지정된 곳이 되는거지요.



잠깐 언급했었지만, 설정은 굳이 안하셔도 됩니다. 다 생략하고 다운받는 방법으로 넘어가셔도 됩니다.



여기서 잠깐!!

 토렌트를 알게 되면 많이 듣는 말중에 "시드유지"가 있습니다.
간단하게, 다운을 받고 난 뒤 μtorrent 프로그램을 계속 켜놓는겁니다. 그러면 알아서 유지가 됩니다.
즉, 다운 받은 파일이 저절로 업로드가 되는거지요. 다른 사람이 가져간다는 건데 내 컴퓨터의 정보누출 같은건 없습니다. 다운받은 파일만 가져갑니다.
물론 다운받은 파일을 다른 폴더로 옮긴다(이동)든지 하면 "유지"가 안됩니다. 그냥 그대로 놔두셔야죠.
다운을 안 받더라도 컴퓨터를 켜서 인터넷서핑등 간단한 작업을 할때는 그냥 μtorrent 프로그램을 실행하셔서 "시드유지"해주시면 좋습니다. 나중에 다운받은 파일이 많아지면 "유지"하게 되는 파일도 자연히 많아지겠죠? 이럴때 컴퓨터에 부하가 걸리곤 하는데 그때되서 적절히 조정해주시면 됩니다.

받은만큼 돌려주자이게 토렌트에서 가장 중요한 말입니다.



3. 다운

이제 다운을 받아봅시다.
먼저 씨앗 파일이라고 하는 토렌트 파일이 있어야 합니다.
파일이름을 보시면 제일 끝에 .torrent 이라는 확장자가 붙어있습니다. 예외없습니다. 무조건입니다.
이 씨앗 파일은 제가 구해드릴 수 없으니 직접 구하셔야 합니다.

구하셨다면 씨앗 파일을 더블클릭합니다.


바탕화면에 씨앗파일을 받으셨다면 위와 같이 보일겁니다. 더블 클릭 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μtorrent 프로그램이 실행이 되면서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보통은 그냥 확인 누르면 됩니다.
만일 기본적으로 설정된 폴더가 아닌 다른 폴더에 저장하고 싶으시면 빨간 화살표가 가르키는 부분을 눌러 지정하시면 됩니다.
위와 같이 여러 개의 파일 중에 일부분만 받고 싶을때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 중에 특정 폴더 통채로 안 받고 싶으면 검은화살표가 가르키는 체크를 해제하시면 되고, 특정 폴더 안의 파일중에서 안 받고 싶은 파일이 있으면 먼저 파란 화살표가 가르키는 +를 누르면


위와 같이 열립니다. 다운 받지 않은 파일 앞에 체크를 해제하시면 그 파일은 다운 받지 않습니다.



다운 받고 싶지 않은 몇몇 폴더와 파일의 체크를 해제하였을때의 모습니다. 분홍원으로 표시된 폴더와 파일은 다운되지 않습니다.



위에서 확인을 누르면 위와 비슷하게 될겁니다.
다운이 바로 되지 않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좀 느긋하게 기다리셔야 하고, 다운 속도도 느린 경우가 있습니다.
토렌트 특성상 어쩔 수 없습니다. 대신 시드가 많을 경우는 그야말로 광속다운이 되기도 하지요.

위 그림에서
1번은 다운받으려고 하는 파일의 크기입니다.

2번은 현재 얼마큼 다운이 진행되었는지 보여주는 그래프

3번은 시드인데, 현재 파일을 공유해주고 있는 사람이 몇명인가 보여주는 겁니다. 이 시드가 많으면 많을수록 다운속도는 빨라집니다. 7(8)이라고 표시되어 있는데 여기서 7은 현재 나와 접속된 시드의 숫자이고, (8)은 파일을 공유해주고 있는 시드의 수입니다. 괄호밖의 숫자가 많을수록 다운 속도는 빨라지겠죠?

4번은 피어인데, 현재 파일을 받고 있는 사람의 수입니다.이 수치도 다운속도에 영향을 미치긴 합니다만, 지금은 그냥 무시하십시요. 0(12)로 표시되는데 뜻은 위의 시드와 같습니다. 피어가 나와 접속되는 경우도 있겠지요? 이럴땐 접속된 피어가 나에게서 다운을 받아가기도 하고, 내가 그 피어에게서 다운을 받기도 한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5번, 6번, 7번은 보시며 이해될겁니다. 업다운속도를 각각 표시하고 다운완료 되기까지의 예상시간이지요.

8번은 레이쇼라고 내가 다운받은 양과 업로드한 양의 비율을 표시해주는 겁니다. 위에서 이야기한 시드유지를 오래하면 이 수치는 늘어납니다. 최소한 이 레이쇼는 1이상 해주는게 좋습니다.

9번 가용은 항상 1이상이 되어야 좋습니다.
만일 1미만으로 표시되면 그 파일은 아무리 기다려도 다운이 완료되지 않습니다.
 

위 그림은 받고자 하는 파일이 한 개인 씨앗파일을 실행했을때 뜨는  창입니다. 그냥 확인 누르면 되겠지요.
참고 하실건, 위 그림에서 "크기"부분.
2.61GB 은 현재 받고자 하는 파일의 크기이고, 디스크 공간:26.0GB 는 현재 다운받는 하드디스크의 남는 공간을 표시하는 겁니다. 항상 디스크 공간이 앞의 파일 크기보다 더 커야하는게 당연하겠죠?
 


다운 받고자 하는 파일이 하나 더 추가되었습니다.
구한 씨앗파일을 추가하시면 위 목록에서 추가된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다운이 완료된 모습니다.
빨간 색으로 표시된 곳을 보면 저장된 곳이 어디인지 알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보신다고 고생하셨습니다. ^_^

이정도만 확실하게 아신다면 토렌트에서 원하시는 파일을 구하실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이야기는 검색을 하시면 무궁무진하게 찾을 수 있지요.

하고 싶은 이야기는 더 있지만, 다음 기회로 미루고 이만 줄이겠습니다. 





잡소리
사용된 그림들이 XP,윈도우7 막 섞여있습니다. XP그림은 애초에 이 글을 계획하면서 가상PC에서 만들어둔 그림이지요. 그런데 계획하고 차일피일 미루다 몇 달이 흘러 이제야 작성을 하려니 그림은 더 필요하고...그렇다고 다시 가상PC를 설치하기는 너무 번거롭고...에잇 그냥 캡쳐하자 해서 만들어진게 윈7용 그림입니다. 





  1. 이 '디렉토리'라는 말이 예전 도스 시절에 쓰이던 용어입니다. 지금의 '폴더'랑 같은 개념인데 아직까지 이 용어를 사용하다니 좀 의외군요. [본문으로]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