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되돌리는 방법이 궁금해서 들어오신 분께는 죄송하지만, 구체적인 방법은 적지 않았습니다.

끝에 링크를 하나 걸긴 했습니다만, 차라리 검색해서 찾아보시는게 더 나을듯 싶습니다.

 

청개구리 같은 짓일까요?

애초에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았다면 몰라도, 멀쩡히 잘 쓰던걸 다시 옛날로 돌아갔으니 말이죠. ㅎㅎㅎ


넥서스4를 처음 구입했을때 운영체제는 안드로이드 4.3 버전의 젤리빈 이였습니다.

처음 만지는 스마트폰이다 보니 이리저리 만져보고 뜯어보고 씹어보고...

겨우 익숙해질 무렵이 되니 4.4.킷캣으로 업그레이드 하라는 메세지가 올라오더라구요.

하지만, 평소 컴퓨터를 포함한 IT기기에 들어가는 프로그램은 꼭 새것이 좋진 않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터라 

업그레이드 하지 않고 버텼습니다.

그러다 4.4.2 버전이 나오고....슬슬 다른 브랜드 스마트폰들도 킷캣으로 업그레이드 한다는 소식이 들리길래

이제는 나도 해도 되겠다 싶어 업그레이드 했었죠.

딱히 큰 변화는 못 느꼈지만, 사용하다 보니 카메라등등 소소하게 앱들이 업그레이드 되면서 이쁘게 변하기도 하고,

좀 더 편하게 변하는걸 봤습니다.


그런데....

킷캣의 큰 문제(?)라고 생각하는게 (스팸)문자차단을 못한다는거.

구글의 정책이라고 하는데....왜 그러는건지.... ㅡ,.ㅡ

뭐 평소에 스팸이 많이 오는게 아니라서 딱히 큰 불편은 없었는데, 지난 지방선거 기간에 오는 선거문자 때문에

스트레스 제대로 받으니 애궃은 킷캣이 막 미워지더라구요. ㅋㅋㅋㅋ

선거문자를 보면 아래에 수신거부 전화번호가 있어요.

거기다 전화해서 분명히 수신거부 했는데....계속 오는....썅~~


제대로 필 받은 계기는요...

며칠전 킷캣 4.4.3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라는 메세지가 뜨길래 아무 생각없이 그냥 해버렸어요.

하고 보니, 주소록 색깔도 알록달록 이뻐지고 좋긴 한데

뭔가 느낌이 안 좋더라구요.

전반적인 동작에서 뭔가 어긋남이 느껴진다 라고 할까요?

뭐~ 지랄같은 제 성격도 한몫하긴 합니다만.....


특히 카카오톡이 제대로 알림음이 울리질 않아요.

카톡쪽으로 문제인지, 제 폰이 문제인지는 모르겠지만 제 때 메세지를 못 받으니 이게 또 스트레스.

카톡으로 이야기하는 사람이 몇명 안된다는게 함정.


아씨~

이 참에 돌아가자.

그래서 그냥 공장초기화 하면 샀을때 상태로 되돌아가겠지...하고 했는데....

샀을때 상태처럼 돌아가는듯 했지만, 버전 확인 해보니 4.4.3 그대로.


에쒸!!

그래 좋다.

아예 완전히 되돌아가주마.

검색 고고씽 


4.3으로 왔습니다.

제가 백업 받는 방법을 몰라, 그동안 모아둔 카톡이모티콘 다 날아가고...특정 게임 아이템도 다 날아갔습니다만....

원하는대로 돌아오니 속이 다 시원합니다.

초기화 시키고, 이것저것 사용하던대로 설정하는게 꽤 귀찮았지만....처음 스마트폰 샀을때 생각도 나고...

나름 재미있었어요. 다시 또 하라면 한대 쥐어박겠지만. ㅡ,.ㅡ


되돌아가는 방법(롤백)도 적을까 했지만,

제 글솜씨로 봐선 꽤 길어질듯 해서 제가 참고 했던(이라고 읽고, 보고 뻬낀 이라고 해석함) 블로그 주소 알려드릴께요.

http://thdev.net/259

가보시면 조금 복잡해 보일 순 있습니다만, 글을 두세번 꼼꼼이 읽고 그대로 따라하시면 잘 됩니다.

(폰 먹통이 되서 다시 한번 더 작업했다는건 안비밀 ㅋㅋ)


과연 힘들게(?) 돌아왔는데 제대로 카톡이 될런지...문자차단은 잘 될런지....

차차 사용해봐야 겠지요. 오늘 밤에 다 확인이 안되니...ㅋㅋㅋ


나중에 마음 바뀌면 제가 작업했던(시행착오했던) 내용을 여기다 더 추가해보겠습니다.

정말?? 그냥 정치인들 공약이라고 생각하세요. 움하하하하.


+ Recent posts